Gas & Power
아래에 발전 계통도에 대한 SVG 이미지가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을 참조하세요.
연료(LNG)는 가스터빈에 공급되고, 동시에 공기가 주입되어 연소 과정을 거칩니다.
이로 인해 생성된 고온의 가스는 가스터빈을 회전시키며 발전기를 구동시켜 전기를 생산합니다.
발전된 전기는 변압기를 통해 전압이 조정된 후 옥외 변전소를 거쳐 송전탑을 통해 외부로 공급됩니다.
가스터빈에서 나온 배기가스는 HRSG(열회수 보일러)로 이동하여 열을 회수합니다.
HRSG 내부의 고압드럼과 저압드럼에서는 고압증기와 저압증기가 생성됩니다.
생성된 증기는 증기터빈으로 보내져 또 다른 발전기를 돌려 추가적인 전기를 생산합니다.
일부 증기는 탈기기로 이동하여 용존가스를 제거한 후 다시 계통으로 되돌아갑니다.
증기터빈을 거친 후의 증기는 복수기에서 냉각되어 복수(물)로 전환되며, 복수펌프를 통해 다시 HRSG로 순환됩니다.
복수기를 냉각시키기 위해 냉각탑과 냉각수 펌프가 사용됩니다.
냉각수 손실 시에는 보충수 공급설비를 통해 물이 보충됩니다.
HRSG 또는 탈기기에서 나온 온수는 지역난방 주 열교환기로 보내져 열을 전달하고 냉수로 순환됩니다.
이 냉수는 수용가 열교환기를 거쳐 지역난방 수용가 설비로 공급됩니다.
열이 부족한 경우 보조 보일러가 작동하여 필요한 만큼 추가로 열을 공급합니다.
필요 시에는 Bypass Stack을 통해 HRSG를 우회하여 배기가스를 외부로 직접 배출할 수 있습니다.
LNG 연료의 발전효율을 높이기 위해, 가스 터빈에서 LNG를 연소하며 발생하는 연소열로 1차 발전, 가스 터빈에서 배출되는 고온의 배기 가스를 열원으로 HRSG에서 생산된 고온, 고압 스팀으로 스팀 터빈을 구동하여 2차로 발전 및 생산된 전력을 공급하는 발전소입니다.
가스 터빈을 통해 1차로 전력을 생산하고, 연소 시 발생하는 폐열은 고압 증기와 온수를 생산하는데 이용하는 시스템입니다. 생산된 고압 증기는 제품 생산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공정에, 온수는 주로 가정용 지역난방에 사용됩니다.
해외 LNG를 수입 및 운송하기 위해 이를 역화(Liquefaction)하는 장치, 운송하는 장치, 다시 국내에서 각 수요치로 배송하기 위한 Terminal을 필요로 합니다. LNG Terminal은 해외에서 직접 운송 및 반입된 LNG를 거대한 저장소 내에 저장 및 보관하는 설비로 전국의 가스 공급 배관을 통해 수요치로 직접 판매가 이루어지는 형태 등을 갖습니다.
아래에 노후화 보일러 에너지 효율화(개선) Concept에 대한 SVG 이미지가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을 참조하세요.
수전해 Application을 겸비한 에너지 효율화 Concept
아래에 수전해 Application을 겸비한 에너지 효율화 Concept에 대한 SVG 이미지가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을 참조하세요.